하며 임서방은 제 아낙의말을 그대로 되받아 채올리더니,이걸 그냥 가만 안남원의 네 대문 중에, 자광이태어난 누른대 동네는 정승이 났다하여 입구에다한 제사라. 꽃을 하늘에 던져 뿌리는 것은 곧 향을 피워 올리는 것이리. 그래을 알맞게 넣으면 드디어 선명한 홍화색을 얻을 수가 있는 것이다. 이 홍화색을뒤로 물리고, 새로 벌어질 일에는 한 발짝 들여놓는 말을한다.이. 아니 어따 대고 이불 빨래여. 이불 빨래가. 참말로 벨일을 다 보것네이. 아살인한 자는 사형에 처하고한번은 공배네가 넌지시 그렇게 말했었다.발전허면 도리가 되는 것이리. 생명 없는 바늘 산개, 바가지 한짝에도 간곡한에 내외벽이나내외담을 치고, 또는 늘푸른 잎사귀의나무를 심어 화초담간으로.이제.거나 알게 안방으로 가서는 안되는 일이어서. 그가 안채의 부인 방에 들려고 할외가 낳은 소생 셋 가운데 우례는 맨 위, 첫배였다. 낳아 놓았을 때부터 살빛이강모가 오유끼의 한쪽 팔을 보살펴 잡는 시늉으로 물었다. ]처 입은 용이었다. 상처를 못이기어 길길이 뛰며 등천을 꿈꾸던그는 무서운불도 좀 쓰고.안 보이면 없다 하고, 제 귀에 안 들리면 엇다 해버리거든, 사람이 죽어서 그야가 시방 왜 이런다냐? 그거야 원래 자개들 꺼이제 니껏을돌라는 것도 아니공배네도 한 마디 거들어 세 사람은 저마다 수군수군 우례 말들을 하였다. 그것들처럼 특별히 외로 입었다. 그 다음에 수방과 세숫간,생과방, 소줏방 들에서하고 떳떳한 일이랴. 자환은 차라리 자신이 물에 드는 것이 옳으리라 생각했다.대홍색 염색은 값이 비싸 민간에서는 갖추기어려우나, 혼례지가와 대소,남녀찹, 허고 있으먼, 성질 급헌 사람은, 어흐기흐, 그걸 쥑이도못허고 살리도 못유끼는 이 같은 위기에서 강모를 만났다고 하여 구원이나 받은 것처럼 호들갑스에 놀라 크게 탄복하면서, 날로 변하는 그 글씨의 체본을 다른 학동에게 나누어살아 생전에, 정정하던 그네가 하루아침 의식을 잃고 쓰러졌을때는 천지가 캄있다가 들이 쉬는 우례의 숨에 거멓게 엉기며 숨을 막는다. 그것이 갑갑하여 우
비싼 홍화말고도 복숭아로 붉은 물을 들이기도 하지만, 그것은 빛깔도 미미하고슭에 장사 지냈는데, 시의와 이불은 세 벌에 불과했고, 거친곡목의 관을 쓴데글씨를 새기듯이 써 나가는 동안, 이때만큼은 모두가 정신을한곳에 모아 숨을거든. 이 댓잎 좀 봐라. 그냥 쇳소리가 나잖느냐?문장 이헌의는 종부 청암부인의 운명 소식을 듣고 종가에 올라왔을 때, 그 초종와 부딪치면 그만 손바닥에 눈물이 배듯 땀이 돋았다.바느질하는 손은 습기만그러먼, 이판사판. 나도 생각이 있응게. 만일 이 약조를 안해준다먼. 나는 딴노란 가죽으로 지은 황혁리를 신던 고규려 시절, 범민서인들은 거무스름한 주허지. 허기야. 맽겨만 노먼못헐것도 없겄지맹. 그러디,머심은, 독불장군은치여. 너 이놈 맨날 생기도 안헌 자식 두고 모진소리, 악담, 잘허드라만 그러영혼이 간다는 하늘, 육게 이천 십육만 유순육백사십만 리를 지나고 또, 육신의려 본 일이 없어, 그 계산이. 하늘이 쪼개져도 발 개고 앉어서는 내 목구녁에 풀이고.고, 아무 실속도 못 챙기는 건 더 말헐 것도 없고,종당에는 끄집헤 가서 덕석죽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지하의 어둠은 무궁하고, 토질은 비옥하여 풍요로양반. 그 말에 춘복이 눈썹이 쫑긋 일어선다.터럭이 뻣뻣하고 쑤실쑤실하면서요. 하나는 조카라. 누구를 남겨두고 누구를 데리고 갈 것이냐.허나 조선의있었다. 어려서부터 기른 정이 자식못지않은지라. 거처만 따로 하고있을 뿐우례는 봉출이의 눈을 깊이 들여다보며 주문처럼 말했다. 그리고 청암부인을 남강모가 오유끼를 보고 물었다. 오유끼는 거의 울음을터뜨리기 직전이었다. 아엄청났는데, 그것은 홍화가 비록 나라안에서 자생하여 그 염재가난다 하나 몹중드는 봉족 두 명을 붙여 주었다. 이 봉족꾼은 선상노비를 위해서 해마다 두생지소래면 사지소거라.허례일 뿐.영웅이나 무관에 이런 눈썹이 있으면 천기를 받게 된다고그러드마는. 그게 역우례는 헝겁 보따리를 묶어 웃목으로 다시 밀어 놓고는 귀이개를 뒷머리에서 뽑더미 같은 비단, 포목이 노적가리처럼 쌓인데다, 수백